반응형

안녕하세요~ 다시 월요일입니다. ^o^


요즘 모바일의 무선 데이터 사용의 급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데이터를 사용하기에는 우리는 통신 요금의 압박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ㅠㅠ

그래서 우리는 무료 와이파이(WiFi) 지역을 찾아다니게 되죠 ㅎ

집에서는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여 데이터 요금 폭탄을 막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무선 공유기가 없거나, 고장이 났을 경우는 어떻게 할까요?

핸드폰으로 자기가 좋아하는 가수의 뮤직비디오, 영화 등을 보고 싶은데 데이터 때문에 못보면 아쉽자나요. ^^;

이럴때 가지고 계신 노트북을 이용하여, 해당 노트북을 무선 공유기 / 핫스팟(hot spot) 처럼 사용 한다면,

모바일 기기를 이 노트북에 와이파이(Wi-Fi)로 연결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노트북을 무선 공유기(AP)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트북은 거의 대부분 무선랜카드 (Wireless LAN, WLAN)을 가지고 있는데

이 무선랜에서 지원만 해 준다면 핫스팟(hot spot)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가장 쉬운 방법은 이를 쉽게 헤주는 프로그램 등을 가지고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이후에 다시 별도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OS에서 기본으로 지원하는 (Vista 이상) 명령어를 가지고 다른 프로그램이 없이 세팅(Setting)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따라오세요~



01. 자신의 노트북이 무선 공유기(핫스팟)로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우선 자신의 노트북에 있는 WLAN이 과연 무선 공유기로 사용이 가능한지 체크를 해야 합니다.

       명령 프롬프트(Command, CMD) 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한 뒤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실행해 주세요.

 

다음 명령어 입력 후 실행 >

   netsh wlan show drivers




      위의 명령어를 실행하시면 자신의 무선 랜카드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이 중에서 상단 부분을 보시면 "호스트된 네트워크 지원" 항목이 있는데,

      여기서 이 항목의 결과과 "예" 라고 나와 있으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02. 무선공유기(AP, 핫스팟, hot spot) 세팅하기

      호스트된 네트워크 지원이 되면 이 노트북 주위는 핫스팟 지역이 될 수 있다는 뜻으로,

      이제 무선 공유기로 사용할 준비를 시작합니다.

      방금 열었던 커맨드 창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다음 명령어 입력 후 실행 >

   netsh wlan set hostednetwork mode=allow ssid=이름 key=비밀번호



      여기서 ssid는 단말기에서 와이파이(Wi-Fi)를 켰을때 알아 볼 수 있는 이름,

      key는 이 무선공유기에 접속시 입력해야 하는 비밀번호를 뜻합니다.

      저는 이름이 SmilemanNotebook 이고, 비밀번호(암호)를 1234567890 으로 세팅하였습니다.

      즉, 

      netsh wlan set hostednetwork mode=allow ssid=SmileNotebook key=1234567890

      이렇게 입력을 하였습니다. ^^


      이렇게 명령어 입력 후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설정했다, SSID를 변경했다, 사용자키 암호를 변경했다고 나오면 정상적으로 설정이 된 것입니다.


03.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 - 어댑터 설정 변경



      제어판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 어댑터 설정 변경을 보면 

      '무선 네트워크 연결 2'가 새롭게 만들어 진 것을 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이름은 다를 수 있음)

       먼저 '무선 네트워크 연결' 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속성'을 누른 후 '공유' 탭을 선택합니다.



       '홈 네트워크 연결' 부분의 '개인 네트워크 연결 선택'을 클릭 후 새로 만들어진 '무선 네트워크 연결 2'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상단의 '다른 네트워크 사용자가 이 컴퓨터의 인터넷 연결을 통해 연결할 수 있도록 허용(N)'의 체크박스를 '체크' 합니다.

        위와 같이 설정을 마치셨으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완료합니다.



        이렇게 되면 '무선 네트워크 연결' 항목이 '공유됨' 이라는 문구가 뜬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즉, '무선 네트워크 연결' 과 '무선 네트워크 연결 2'과 서로 공유가 되었습니다. ^^


04. 호스트된 네트워크 시작하기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시작하기 위해 커맨드 창에서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 후 실행합니다.


다음 명령어 입력 후 실행 >

   netsh wlan start hostednetwork



       명령어를 실행하면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시작했습니다.' 라고 나오면 정상적으로 실행된 것입니다.


05. 단말기 등에서 노트북으로 만든 무선공유기(AP, 핫스팟) 접속하기




    방금 만든 무선공유기의 접속을 위해서 단말기에서 와이파이(WiFi)를 활성화 시킵니다.

    그럼 위에서 만든 SSID를 'SmileNotebook' 이라는 이름이 보이실 것입니다.

    이 SmileNotebook'를 터치 하면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오는데, 이는 위에서 KEY로 설정한 내용을 입력합니다.

    그럼 보시는 바와 같이 연결이 완료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그럼 이제부터 무선 공유기로 변신한 노트북으로 핫스팟 지역에서 자유롭게 와이파이에 접속해서 사용하세요~ ^^


※ 무선랜의 netsh에 대한 자세한 명령은 아래의 문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technet.microsoft.com/ko-kr/library/cc755301(WS.10).aspx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