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국민카드 및 신한카드로 발급되는 고운맘 카드
 
고운맘카드라면 임신을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이나, 임신 및 출산을 하신 분들은 거의 모두 알고 계실 것입니다.
이런 고운맘카드에 대해서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고운맘카드란?
고운맘카드는 인산부의 산전 진찰, 분만 등 임신 및 출산에 대한 진료비 중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비용을 정부에서 하루 최대 6만원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고운맘카드의 총 사용금액이 인상이 된다고 하는데 그 금액과 기준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 2008년 12월 고운맘카드 제도를 첫 도입한 이후, 매년 10만 원씩 지원 금액을 인상하고 있습니다.
2012년 4월 1일 신청분부터 임신 및 출산 진료비 지원금이 기존 40만원에서 10만원 인상됩니다.
다시말해 '고운맘카드'의 지원 한도 금액이 50만원으로 증액이 되는 것이죠.
위에서 말씀 드렸다시피 작년까지 최대 40만원 이였던 금액이 올해 4월 1일 신청자부터 50만원으로 올라가는 것입니다.

고운맘카드의 하루(1일) 사용 횟수 제한 및 한도 금액은?
하루의 횟수 제한은 없으며, 6만원 한도로 입원과 외래 진료 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분만을 목적으로 입원하여 정상적인 분만(제왕절개술 포함)을 했을 경우라면 1일 사용한도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고운맘카드를 신청하는 곳은?
국민건강보험공단 각 지사, 국민은행. 국민카드 영업점, 신한은행, 신한카드 영업점 및  우체국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고운맘카드 신청시 필요서류는?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 및 임신확인서'를 제출
이때 임신 확인서에는 반드시 출산예정일자가 나와 있어야 합니다.
(진단서, 소견서, 산모수첩 등의 다른 확인서로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고운맘카드의 발급 카드사는?
2012년 현재 KB국민카드(KB Card)와 신한카드(Shinhan Card) 입니다.

고운맘카드의 잔액확인은 어디서 확인 가능한가요?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홈페이지(www.socialservice.or.kr)에 접속 후
로그인( Login)  아래에 있는 '바우처 서비스 이용현황' 내에 '임신출산진료비지원'을 선택하면 잔액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처음 고운맘카드를 시행할 당시인 2008년에 2012년까지만 매년 10만 원씩 지원 금액을 인상하겠다고 계획을 잡았었습니다.
그렇게 따지만 올해까지 마지막으로 인상이되는데, 아직 내년 (2013)에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
암튼 우리 산모들 이렇게 정부에서 주는 혜택 놓치지 말고 알뜰하게 받고 사용해봐요~ ^^

반응형